ESB NEWS
HOME > ESB NEWS > ESB NEWS
제목 작성일 조회
경영대 서윤석 교수팀,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17-06-05 152

경영대 서윤석 교수팀,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본교 경영대학 서윤석 교수팀이 5월 20일(토) 건국대학교 글로벌 캠퍼스에서 개최된 '2017년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대한경영학회는 1988년 설립된 이래 지식경제부에 등록된 사단법인으로서 경영학 및 이와 관련된 인접학문의 이론·정책·실무·제도 등에 관한 학술연구와 이의 진흥과 보급을 통해 매년 우수한 연구논문들이 학회를 통해 발표되고 있다.

 

서윤석 교수의 지도 아래 경영학과 모예린 씨(박사과정)팀은 '전문경영 체제하에서 보상위원회 도입이 경영자보상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보상위원회 도입의 효과성에 대해 혼재되어 있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정리 및 발전하고자 보상위원회를 자발적으로 도입한 기업들의 소유 구조에 따라 보상위원회의 도입 효과에 차이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은 최고 경영자가 소유 경영인의 경우 보상위원회가 최고경영자의 성과를 평가하고 보상액을 결정하는 데에 실질적인 역할을 행하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였으며, 전문경영인의 경우에는 보상위원회를 통해 경영자의 기간문제(horizon problem)를 해소할 수 있으므로 보상위원회 도입효과가 두드러짐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최적보상계약이 경영자 평가지표 간 상관관계에 따라 구축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경영자 보상을 연구하는 연구 분야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아 최우수 논문에 선정됐다.

ESB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