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MBA 소개
> 전공소개 > 금융 MBA > 금융 MBA 소개

 

금융 MBA

금융MBA는 금융회사, 금융관련 정부기관, 그리고 기업의 재무분야에 종사하거나 이 분야로의 전직을 계획하는 여성인력을 대상으로 하여 고도의 전문성을 지닌 여성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금융MBA는 금융분야에 특화된 전문지식 함양에 중점을 두는 야간 2년 과정(※ 2013년부터 주간->야간으로 변경운영)으로서 국내 전임교수들의 전문 이론지식과 다양한 겸임교수 및 외부 전문가들의 실무교육으로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지향한다. 금융MBA를 통하여 다양한 금융기관과 일반 기업의 재무 및 자금부에서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금융MBA는 입학시점부터 금융전공교수와의 철저한 일대일 멘토링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주말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의 주중 수강 부담을 감소시키고 금융모델링, 재무사례연구, study trip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성할 수 있도록 체계화되어 있다. 특히 10년 이상 씨티그룹과 공동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금융실무와 멘토교수와 함께 진행하는 필드스터디 과목 등을 통하여 실무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

 

금융 MBA 핀테크 교과과정 강화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는 핀테크(FinTech)는 빠른 속도와 비용 절감을 장점으로 전통적 금융 산업을 대체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이 금융서비스의 변화라면,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보유 기술을 활용하여 지급결제와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은 산업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최근 금융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이화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의 금융 MBA는 재무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하는 전통적 금융MBA 수업에 더해 최근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핀테크 분야 수요에 맞추어 ‘핀테크와 금융혁신’ ‘핀테크와 지능형 정보시스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데이터마이닝’ 등의 실무중심 커리큘럼을 대폭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