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모바일메뉴열기
 
 

경영학부 소개

학부

학부 꾸밈 이미지

경영학 전공은 미래 한국 경제와 기업을 이끌어갈 여성전문경영인 양성을 목적으로 종합적 사고와 실무능력, 리더십 등 전문직 여성이 갖추어야 할 소양을 키워주고, 정직하고 신뢰할만한 도덕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한 경영 마인드를 고취하며 여성으로서 개인의 자질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외의 경제 현안 및 전망에 대한 상황 분석과 환경 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학술적인 이론과 사례연구 등을 통하여 지적 경험을 충실하게 하고, 산학협동을 통한 현장실습과 과외활동 등을 통하여 다양한 실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경영학 전공은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경영 관련 분야에 관한 명확한 분석과 의사결정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성전문경영 인력의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에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가. 경제 현안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으로 통합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 나. 기업의 핵심활동에 대한 실무중심의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다양한 경영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다. 여성 전문 경영인으로서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국내외의 경제 및 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대학원

대학원 꾸밈 이미지

1964년에 설립된 경영학과는 1971년부터 대학원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의 경영 전문직 참여에 대한 한국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차별적 제도를 극복하고 미래 한국 산업계와 학계가 요구하는 우수한 여성 경영 및 연구 인력의 배출을 통해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 하에 본 학과는 경영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응용 체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인재상을 배출하기 위해 심도 깊은 학문탐구와 창의성 계발을 통해 고급 연구능력과 교육 능력, 실무전문능력을 기름으로써 연구 및 교육 전문인력과 고급 실무전문인력을 배출해 왔으며, 특히 21세기를 맞이하여 여성의 사회 참여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업경영환경에 있어서의 여성전문인력의 필요성 증가에 힘 입어 우수 여성경영인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학과는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교육시설,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어 최신의 경영이론과 비전을 교육하고 있으며, 생산/계량경영, 마케팅, 재무, 인사조직/전략, 회계, 경영정보 등 경영학의 각 분야에 있어서 (1) 국제적 감각, (2) 연구능력, (3) 전문능력, (4)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본 학과 졸업생들은 대학, 연구소, 금융기관 및 회계법인, 일반 기업체, 정부기관 및 언론기관, 컨설팅 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대학원 꾸밈 이미지

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경제환경과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 각 분야의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1. 가. 심도있는 경영학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2. 나. 기업과 사회의 제반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다. 다양한 조직과 환경 하에서 적절한 경영 정책과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함양한다.

2. 입학 전형 시기

입학 전형 시기모집과정, 입학시기, 모집전형시기로 이루어진 입학 전형시기를 나타내는 표
모집과정 입학시기 모집전형시기
  • 석사과정
  • 박사과정
  • 석·박사 통합과정
  • 전기 대학원 3월
  • 후기 대학원 9월
  • 전기 10월~11월
  • 후기 4월~5월

자세한 학부 입학전형은 http://admission.ewha.ac.kr을 확인

자세한 일반대학원 입학전형은 https://graduate.ewha.ac.kr/ 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