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모바일메뉴열기
 
 

경영과학

경영과학 상단 이미지

경영과학이란?

경영과학 전공은 기업 운영 제반과 관련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모든 기업/조직은 자원을 이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운영 활동을 하며 이러한 운영의 효과적 관리는 기업 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이다. 현실 적용 사례들과 더불어 체계적 운영 의사결정 도구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학습내용

입지, 수요예측 등의 계획부터 프로세스/프로젝트 및 품질/재고 등 각종 관리에 이르기까지 기업 운영 전반에 걸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서비스 기업경영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경영분석 (Business analytics), 기술 경영 (Technology management)도 주요 학습내용이다. 또한 경영통계를 비롯하여 여러 계량적인 의사결정 기법들을 익히고 사례 연구를 통해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적 접근 방법들에 대해 공부한다.

사회 진출분야

기업의 합리적 의사결정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므로 경영과학 전공자들은 업종에 상관없이 최고 경영진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기획, 신규사업 투자계획 수립, 신상품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경영과학 지식은 모든 기업 운영의 효율성 향상에 활용되므로 전문 컨설턴트 등 사회적인 수요도 많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