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 한국관리회계학회장 취임

한국관리회계학회는 이상철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사진)가 2024년 회장으로 취임한다고 27일 밝혔다. 임기는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이다.

한국관리회계학회는 1994년 한국원가관리연구회와 1996년 한국원가관리학회를 전신으로 2000년 6월 설립됐으며 관리회계 분야의 연구, 교육 및 산학협력에 이바지해왔다.

이 신임 회장은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회계 전공)으로 학사, 석사 및 박사를 마치고, 동국대학교 회계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임 중이다.

이 회장은 학계와 업계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관리회계 영역에서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가 및 성과관리는 물론 기업지배구조 분야 전문가로도 알려져 있다.

이 회장은 100여편이 넘는 연구논문을 국내·외 저널에 게재했다. 한국회계학회 최우수학위논문상, 한국경영학회 우수논문상 및 한국관리회계학회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 회장은 기업지배구조 개선과 감사위원회 역할 강화에 대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2019년 삼정KPMG 프로페서로 선정됐다. 한국 ESG기준원 기업지배구조연구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국민연금공단 자문위원으로 재임 중이다.

이 회장은 한국투자금융지주와 한국투자증권 사외이사를 지냈고 현재 메리츠증권 사외이사로 재직 중이다.

이 회장은 “한국관리회계학회는 한국 관리회계를 대표하는 최고 권위의 학회”라며 “학회 회원 간의 적극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학계와 실무계를 연계하여 한국의 관리회계 연구, 교육 및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학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