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모바일메뉴열기
 
 

교환학생 선발

선발안내

1. 매년 2회(2월, 8월) 경영학 주전공 학부, 대학원생 중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환학생 선발을 실시한다.
(매 학기 선발 관련 상세내용은 NOTICE 게시판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지원자격

  1. 가. 학부: 파견 시점이 4학기 이상 8학기 이하 (8학기 파견 시 추가학기 등록 필수)

    1. ① 파견 이전에 최소 경영학 전공필수 및 전공기초 7과목 + 영어강의 2과목 이상 이수
    2. ② 파견 직전 학기 수강 예정 과목 포함 가능하나, 가급적 지원 전 이수 완료 권장
    3. 영어강의는 수강한 전공 과목과 복수 인정 가능. 교양 과목 인정. 단, 외국어 수업(교양영어, 제2외국어 등)은 제외.
    • 전공필수 및 전공기초 7과목 + 영어강의 2과목 이상 -> 교환대학 학부 지원 가능
    • 전공필수 및 전공기초 7과목 + 전공선택 2과목 + 영어강의 2과목 이상 -> 교환대학 학부 / 대학원 지원 가능
  2. 나. 대학원: 최소 1학기 이상 수학, 전공과목 15학점 이상 이수 (파견 직전 학기 수강 예정 과목 포함 가능)
  3. 다. 공통

    1. 누적 평점 3.0 이상(4.3 기준) / 공인영어성적 보유자 (유효 기간 이내의 성적) * 2014. 5. 1 개정
      (세부 사항은 협정대학에서 지정한 선발 기준을 따름. (협정대학 선발기준 또한 매 학기 선발 관련 공지에 함께 게시 예정)
    2. ② 파견 직전 학기에 ESB 국제교류 활동 참여 가능해야 함
    3. ③ 국제교류처 교환학생 기 파견자도 지원은 가능하나, 파견 여석이 있을 경우에만 파견됨 (1년 이상 기 파견자는 지원 불가)

3. 평가항목

  1. ① 1차 서류 심사 (학점 / 공인어학성적 / 자기소개서)
  2. ② 2차 영어면접
  3. ③ 경영대학 국제교류 및 교내,외 글로벌 활동 내역

4. 제출서류

  1. ① 지원서 : 양식 다운로드
  2. ② Statement of purpose (국/영문) : 양식 다운로드
  3. ③ 국/영문 성적증명서
  4. ④ 공인영어성적표 원본
  5. ⑤ 교환학생 지원 서약서: 양식 다운로드

5. 주의사항

  1. ① 교환학생에 선발된 학생은 마지막 학기를 반드시 본교에서 수학해야 함
  2. ② 국내외 타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1/2 범위 안에서 인정함
  3. ③ 최종 교환학생에 선발된 학생들은 합격 발표 이후 교환학생 파견을 변경 또는 취소할 수 없음
  4. ④ 파견 전, 또는 파견 이후 학생 개인의 사정으로 파견을 취소할 경우 적절한 제재를 가할 것임

파견 전 준비사항

1. 여권/비자

해외 교환대학으로부터 입학허가서 등 학생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받으면, 해당 국가의 국내 대사관에 학생비자를 신청.
파견교측 국제교류담당자 또는 이전에 파견되었던 학생 등을 통해 교환대학에 대한 학사 및 숙소 등의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교환대학의 학사일정 및 기숙사 사정 등을 맞춰 항공권을 구입하고 출국함

2. 이수과목

  1. ① 교환대학에서 이수할 수강예정과목은 필히 사전에 전공주임교수님의 승인을 받은 후에 결정하도록 함
  2. ② 교환대학에서의 수강과목은 전공과목을 원칙으로 하며, 교양과목이나 부전공 과목도 수강 가능함

3. 등록금 납부 및 체제비

  1. ① 교환 기간 중에도 본교에 정규 등록해야 함 (휴학하고 떠날 경우 미등록 제적 처리됨)
  2. ② 등록금은 본교에만 납부함
  3. ③ 수속에 수반되는 기타 경비, 항공료 및 유학기간 체재비 등은 학생이 부담함

학점이전

1. 전공과목 이수 예정인 경우 반드시 출국 전 해당 학과 전공주임교수의 서면 확인을 받음

(단, 경영학 전공 과목의 경우 사전확인서 제출로 대신함. 상세사항은 경영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2. 파견 대학에서 취득한 교과목의 학점이 본교의 학점 체계와 일치하면 그대로 이전하고, 일치하지 않으면 파견 대학 별 학점이전 기준에 따라 계산하여 이전한다.

ex) 유럽권 ECTS는 과목 당 2/3만 학점이전,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반영

3.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언어 수업은 1/2학점으로 이전 됨

ex) 영어권 ESL, 일본 일본어, 프랑스 프랑스어 등 파견국가 모국어 어학수업
단, 유럽권의 경우 ECTS * 2/3 * 1/2로 계산하여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반영

4. 학점이전 절차

  1. ① 학생의 성적표원본이 국제오피스로 도착 후, 국제오피스에서 학생에게 개별 연락(이메일 또는 문자메세지)
  2. ② 유레카 행정포탈 학점이전 신청

    유레카 행정포탈 -> 성적 -> 국외대학 학점이전. 성적을 모를 경우 국제오피스로 문의

  3. ③ 신청 완료 여부를 국제오피스에 전달
  4. ④ 국제오피스에서 학생의 성적표원본을 학적과로 발송
  5. ⑤ 진행상황 수시로 확인

    학적팀 확인 -> 전공 및 일반선택 확인 -> 승인 완료

  6. ⑥ 모든 승인 완료 후 약 일주일 경과 후 학점이전 완료

    유레카 행정포탈 -> 개인성적조회

5. 경영대학 국제오피스로부터 성적표 도착 연락을 받은 뒤 1주일 이내에 학점이전을 신청한다.

유레카 학점이전 신청기한은 파견종료 후 다음학기 종료까지이지만 (ex: 2018-1학기 파견일 경우, 2018-2학기종료전까지 신청), 잊어버리지 않도록 성적표 원본 도착 연락을 받은 뒤 1주일이내에는 유레카로 학점이전 신청을 한다.

6. 성적표는 파견 후 다음 학기 시작 후 2달 이내에 받을 수 있도록 하며, 도착하지 않을 경우 파견 대학에 개별적으로 요청하여 학점이전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한다.

7. 파견 다음학기가 졸업학기일 경우, 성적표 및 학점이전 사항을 확인하여 졸업요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8. 편입생의 경우, 이미 국내외 타 대학에서 졸업학점의 1/2 이상을 수강하여 인정받았으므로, 교환대학의 학점은 졸업학점으로 인정이 되지 않는 점을 유의한다. (수강한 학점으로는 인정이 됨)

9. 교환학생 파견 시 훈련학점(채플)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자료를 교목실에 제출한다.

  1. ① 채플출석 확인서
  2. ② 매 회 주보 또는 예배 순서지
  3. ③ 매 회 설교 요약 (국문으로 작성) – 담당목사 확인서명 포함 (채플출석 확인서 및 설교 요약 서식 제공)
  4. ④ 예배 참석은 1학기 당 8회 이상 출석하여야 훈련학점 1학점으로 이수된다.

최종 업데이트: 2018.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