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모바일메뉴열기
 
 

NOTICE

2023학년도 2학기 교환학생 설명회 대체 안내문

  • 분류 : 국제교류
  • 작성일 : 2023-01-13
  • 조회수 : 1716
  • 작성자 : 경영대학 국제오피스

2023학년도 2학기 교환학생 설명회 대체 안내문

2023.01.13.



안녕하세요, 경영대학 국제오피스입니다.

아래와 같이 2023학년도 2학기 교환학생 선발 설명회 대체 안내를 드리오니 지원 예정 학생은 꼼꼼히 확인하고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교환학생 선발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로 연락 바랍니다.

- 문의: ✉ exchange@ewha.ac.kr / ☎ 02-3277-6881



[영어성적 관련 안내]

본교 프로그램에 지원 시 접수일 기준 1년 이내 (2022년 1월 1일 이후) 취득한 어학 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는 본교 선발 시에만 적용되는 기준으로, 일반적으로 해외 파견교 지원 시 제출하는 서류는 지원 당시부터 2년 전까지 인정됩니다. 그러나 영어성적 관련 정확한 환산 기준 및 세부 사항은 파견교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학생 본인이 직접 확인하여야 합니다. 


공인영어성적 점수 기준이나 취득일 기준 및 기타 파견교 지원 자격에 대한 모든 사항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Factsheet 및 홈페이지, 또는 파견교 국제처 담당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점수 중 4 영역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모두 점수를 요구하는 파견교의 경우 이를 만족하는 증명서를 준비하여야 문제 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를 정확히 확인하지 않아 선발된 파견교 지원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학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서류접수 기간인 2월 3일까지 공인영어성적을 포함한 모든 구비서류들을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공인어학성적표에 한하여 2월 8일까지 제출 기한을 연장합니다. 예외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1) 2월 3일까지 다른 모든 서류를 제출 완료하여야 하며, 2) 서류 접수 기간 내 (1/30~2/3) 2월 8일 이전에 성적 발표되는 시험 일자에 접수했음을 인증하는 증빙자료(ex. 접수 화면 캡처 내역, 수험표 등)를 같이 제출하여야 합니다. 2월 3일 이후에 어학성적표를 제출하는 학생은 다른 서류와 마찬가지로 국제오피스 이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2023-2학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2023-2학기 파견 교환학생 선발 프로세스

     : 서류심사 → 면접심사 → 합격자 안내 이메일 → 파견교 지원

 등록금: 본교에 납부

 파견기간: 1학기 또는 2학기

 서류접수

- 일정: 2023년 1월 30일 (월) ~ 2월 3일 (금) 오후 5시까지

- 공인어학성적표는 2월 8일(수)까지 사본을 제출하는 경우에 한하여 정상 제출 인정 (기한 내 서류 미제출 시 서류 합격 제외, 공인어학성적표를 제외한 다른 모든 서류는 반드시 2월 3일까지 제출)

- 서류 합격 발표: 2023년 2월 10일 (금) 문자 및 이메일 안내

 면접전형

- 일정: 2023년 2월 3주차 예정 (정확한 날짜 및 개인별 면접 시간은 2월 10일 서류합격자에게 개별 안내) 

- 장소: 온라인 (Zoom) 예정 (변동 가능, Zoom 회의 링크와 자세한 사항은 2월 10일 서류합격자에게 개별 안내) 

- 면접 합격 발표: 2023년 2월 22일 (수) 문자 및 이메일 안내



[2023-2학기 교환 대학 선택 TIP]

 파견가능대학 리스트: 경영대학 홈페이지 > 국제교류 > NOTICE > ‘[선발] 2023-2학기 파견 교환학생 선발 안내’ 게시글에 첨부된 엑셀 파일 참고 

 선배들의 체험 보고서: 현재 2018-1~2022-1학기 수기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기집 열람을 원하시는 경우 국제오피스 이메일로 요청해 주시면 PDF 파일을 보내 드립니다.  

 관심있는 학교의 홈페이지 또는 Factsheet: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교환학생 관련 정보 또는 Factsheet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오피스 이메일로 Factsheet을 요청하시면 보내 드립니다.

 학교가 위치한 국가, 도시에 대한 사전 정보 조사: 위키피디아, 여행 책자, 해당 학교 웹사이트, 기파견 학생 연락처 등을 통해 정보 조사를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서류 작성 & 면접 준비 TIP]

 제출 전 구비서류를 꼼꼼히 점검하시고, 하나의 파일로 제출 바랍니다. 구비서류 미비로 인한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습니다. 특히, 공인영어성적 제출 마감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구비서류 목록: 경영대학 홈페이지 > 국제교류 > NOTICE > ‘[선발] 2023-2학기 파견 교환학생 선발 안내’ 게시글 확인

 지원서 내 영어 작문에서 되도록 번역기나 직역체 사용은 자제 바랍니다. 학생 본인의 실질 영어 실력을 확인하기 위한 영어 작문 테스트인만큼 감점 요인이 되지 않도록 성실하게 작성 부탁드립니다.

 면접은 개인별로 약 5~10분 정도 소요되며, 영어 진행 됩니다. 자신감 있게 영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면 됩니다.



[FAQ]

Q. 선발은 어떻게 진행되며, 경쟁률이 어느 정도 되나요?

일차적으로 학교는 학생의 지망 순서대로 배정되며, 가급적 3지망 내 학교로 배정될 수 있도록 선발됩니다. 다만, 일부 학교에 지원이 집중될 경우 1차 서류 전형과 2차 면접 전형의 점수를 합산해 고득점자를 우선 배정할 예정입니다. 학교별 경쟁률은 매년 학생들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따로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소신껏 지원 바랍니다. 


어학 성적이 매우 낮은 경우 제외하고, 교환 학생 파견 자체가 불가한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만약 3지망 내 학교에 배정되지 않는다면, TO가 남은 다른 학교에 배정하여 드립니다. TO가 남는 학교는 매 학기 달라지므로, 이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사항은 합격 발표 이후 합격자에게 개별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서류 및 면접 전형 관련 사항 및 학교 배정 등 기타 중요한 사항은 모두 이메일을 통해 연락을 드리므로, 지원 시 가급적 자주 사용하시는 이메일 주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이메일을 자주 확인하시어 선발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Q. TOEFL iBT Home Edition도 받나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대면 시험 응시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를 고려하여 경영대학 국제오피스에서는 TOEFL iBT Home Edition 성적을 받습니다. 다만, 이는 본교 선발 시에만 사용하는 기준이며, 지원 하고자 하는 학교가 TOEFL iBT Home Edition 점수를 인정하는지 여부는 각 대학의 영어성적 세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아 해당 대학 Application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 학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아직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어학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는데 현재의 영어 점수만 가지고 지원 가능한가요?

유효한 영어성적이 있으면 경영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지원은 가능합니다. 다만, 선발된 후 해당 대학의 Application 시점까지 어학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파견교에서 입학을 불허하면 이에 따른 책임은 학생 본인에게 있으며, 추후 경영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재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파견가능대학 리스트에 기재되어 있는 파견교별 어학 기준을 상세하게 확인 바라며, 특히 일부 학교 중 4 영역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점수를 모두 요구하는 경우 이를 필히 충족하여야 하는 점 유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