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환경공학과

환경공학은 자연과 생명과 기술이 공존하는 이코테크노피아(Ecotechnopia)를 건설하기 위하여 태어난 새로운 학문입니다.
환경공학과에서는 자연을 구성하는 물, 대기, 토양과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물질변화와 그 속에서 생명을 유지하는 인간의 삶을 공부하고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환경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공부합니다.
전공과정에서 먼저 '환경학개론', '환경생태학', '환경미생물학', '환경화학' 등과 같은 전공 기초과목을 이수한 후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환경과학, 환경공학, 그리고 환경정책 및 경영학 분야로 세분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환경과학은 병들어 가는 자연 현상과 원인을 규명하고 환경친화적 인류의 삶을 연구하는 분야로 졸업 후 중·고교 환경 과학교사, 신문과 방송의 환경전문기자 또는 작가, 국·공립 환경연구기관의 연구원 등으로의 진출이 보장됩니다.
환경공학은 환경오염물질을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공법과 파괴되고 오염된 자연을 복원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로 기업체의 환경관리사, 엔지니어링 회사의 환경기사, 환경벤처기업, 환경기술사, 환경기술연구소의 연구원 등으로 진출합니다.
환경정책 및 경영학 분야는 환경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국가 정책을 연구하고 기업체에서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자원의 소비와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는 분야로 환경직을 통하여 공무원으로 진출하고 산업체에서 녹색경영을 지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환경공학과 졸업생들은 환경영향평가 회사나 환경운동단체에서 일하며 환경관리를 위한 지리정보시스템, 위성사진분석, 환경현상 시뮬레이션, 환경오염분석 등을 공부하여 환경정보화와 환경관측분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환경학이 새로운 학문이고 시대적으로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교수로의 진출은 어느 분야보다 넓게 열려 있습니다.
환경공학과에서는 21세기 세계 인류가 절실히 요구하는 새로운 학문에 도전해 보고 싶은 학생들을 환영합니다. 광화학 스모그,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호수 부영양화, 바다 적조현상, 토양오염, 수자원고갈, 생물 멸종 등 으로부터 한반도와 지구를 구하고 세계 인류의 아름다운 삶을 위해 자신의 미래를 바치고자 하는 학생은 환경공학 전공에서 그 꿈을 펼쳐보십시오.


위치 및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