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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이화경영 : 차이를 만드는 글로벌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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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 NOTICE
    [일반]

    [학부] 2024 경영학술 활동 평가 공모전 안내

    경영학술 활동 평가 공모전 경영대학에서 경영학술 활동 평가 공모전을 개최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참가자격 - 2024학년도 기간 중 학술연구 또는 교육 활동에 참여한 경영학 주/복수전공 재학생 개인 자격: 경영학부 주전공생 팀 자격: 주전공생이 최소 1명 포함된 2인~5인 경영학 주/복수전공 재학생 2. 선발기준 - 2024학년도 기간 중 경영학술 활동 내용을 담은 결과보고서 심사 (외부 심사위원 1인, 교내 심사위원 1인) - 2024학년도 학술활동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 3. 진행일정 - 신청서 접수마감: 2024. 6. 13.(목) 17:00 - 최종보고서 제출마감: 2024. 6. 30.(일) 23:59까지 학술활동 내역을 담은 최종보고서 제출 - 보고서는 자유 양식으로 10페이지 내외로 작성(참고문헌 제외/한글 또는 워드로 글자크기 12포인트 이내) 4. 장학금 - 선발인원: 개인 5인, 단체 2팀 - 장학금액: 우수상 50만원/인, 우수상 150만원/팀 ※ 팀은 2인~5인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장학금액은 인원수로 나누어 지급됩니다. ※ 장학금은 유레카 계좌를 통하여 지급되며, 등록금액 초과 수혜 가능합니다. ※ 개인과 팀 중복 지원은 가능하나, 선발 시 장학금은 장학금액이 큰 건 한 건에 대해서만 지급됩니다. (장학금 중복지급 불가) 5. 제출방법 - 신청서 및 보고서: 이메일 제출 (biz@ewha.ac.kr) ※ 메일제목: [경영학술활동평가공모전] 신청서 제출-학번 ㅇㅇㅇ 6. 문의 : 경영대학 행정실 (biz@ewha.ac.kr) / 02-3277-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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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교류
    [국제교류]

    제11회 국제학생포럼 (Student International Forum) 참가 안내

    제11회 국제학생포럼 (International Student Forum) 참가 안내 1. 국제학생포럼(ISF) 소개 국제학생포럼(이하 ISF)은 본교와 국제교류협력을 맺고 있는 독일 University of Paderborn, 일본 Oita University, 중국 Shenzhen University를 비롯한 태국, 베트남 등 총 6개국 명문대학에 재학 중인 경영·경제학 전공 학생들이 모여 특정 주제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학술 심포지엄이자 친교 행사입니다. 제1회 ISF는 2004년 일본 Oita University에서 개최되었으며, 이화여대 경영대학 또한 2007년, 2016년에 제3회 및 제7회 대회를 성공적으로 주최한 바 있습니다. 2024년 여름 태국 Chiang Mai University에서 개최되는 제11회 ISF에 우수한 경영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가 신청을 바랍니다. 이번 제11회 ISF를 통해 학생들은 국경을 초월한 학술적 이해와 지식을 공유하고,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국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될 예정입니다. 2. 제11회 ISF 개최 정보 가) 제11회 ISF 주제: 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ESG) 나) 개최 일정: 2024. 8. 27(화) - 8.30(금) (3박 4일) 1일차 (8. 27) Arrival Date (Hotel pick up and transfer) 2일차 (8. 28) Morning: Opening Ceremony and MOU signing ceremony Afternoon: ISF session 1 Evening: Welcome Reception 3일차 (8. 29) Morning: ISF session 2 Afternoon: ISF session 3 4일차 (8.30) All Day: Excursion related to 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Evening: Farewell Party + Certificate * 각 일정 세부사항은 변동될 수 있음 다) 참가 대학 - Oita University (Japan) - Chiang Mai University (Thailand) - Vietnam National University, Hanoi, College of Economics (Vietnam) - Paderborn University (Germany) - Shenzhen University (China) - Ewha Womans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Korea) 라) 본교 참가학생에 대한 특전 - 경영대학 교수의 논문지도 - 영문 수료증 (Certificate of Participation) 발급 3. 참가 신청 가) 신청자격: 본교 경영학과 소속으로 The Dean’s List 및 BGS 회원 가운데, 2025년 2월 이후 졸업 예정자로 영어능력 우수자 나) 첨부한 지원서(인적사항 및 Statement of Purpose) 작성하여 4월 28일(일)까지 이메일 제출 * 프로포절 제출: 선발된 학생은 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ESG) 주제에 맞는 경영·경제 토픽을 선정하여 350-500자 정도 영문 abstract를 6월까지 작성하여야 함 * 팀 단위 지원 가능 * 제출처: exchange@ewha.ac.kr 다) 합격자 발표 및 최종 논문 제출: 프로포절 심사에서 합격한 학생 중 영어면접을 통과한 최종 합격자는 7월 말까지 경영대학 교수의 지도 하에 최종 논문을 완성 및 제출 * 최종 합격자 발표: 2024. 4월 중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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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력지원
    [홍보]

    [KSIE] 2024 춘계학술대회 프로그램 안내 (~5/10)

     ■ 2024 춘계학술대회 프로그램 안내 2024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일정 안내드립니다. 발표하시는 분들은 일정을 확인하시고 발표를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 춘계학술대회 프로그램<< ▣ 구두발표 : 발표자료는 학회사무국에서 발표장 컴퓨터에 업로드해 놓습니다. 다만, 수정된 자료는 발표자가 직접 세션시작 전 컴퓨터에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모를 문제를 대비하여 PDF 자료도 함께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포스터발표 : 발표자께서는 프로그램에서 발표시간과 순서를 확인하시고, 발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터는 ▶포스터 템플릿 형식에 맞게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학회에서 일괄 제작하여 게시합니다.  ■ 2024 춘계학술대회 사전등록 마감 안내 1. 참가비 금액 구분 사전등록시 현장 등록 정회원/종신회원 8만원 10만원 연회비 납입한 학생회원 5만원 7만원 비회원 일반인 12만원 14만원 학생 9만원 11만원 포스터세션 포스터 제작비용 2만원 2. 사전등록기간: 2024년 3월 6일~4월 30일 3. 주의 사항 가. 연회비를 미납하신 분은 연회비를 납부하신 뒤 신청하시거나 비회원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포스터세션에 참가하시는 분은 사전등록시 포스터 제작비용(2만원)을 따로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사전등록_포스터제작비 란 체크 후 납부) 다. 회원 가입기준: 석사, 박사과정 학생은 "학생회원"으로 가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가입비/연회비 미납하신 분은 비회원 학생으로 등록 하셔야 합니다.) 라. 무통장 입금하신 분은 전자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계산서 발급을 희망하시는 분은 사무국(ksie@ksie.or.kr)으로 발급요청 내역 및 사업자 등록증을 첨부하여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2024 춘계학술대회 장소 및 교통 안내 1. 행사장소 : 국립한밭대학교 국제교류관(S0동) 5층 (대전광역시 유성구 동서대로 125) 2. 교통정보 가. 대전역 : (대전역)지하철 1호선, 버스 606, 버스 103 탑승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자 나. 서대전역 : (오룡역) 지하철 1호선, 버스 103 탑승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자 다. 대전 복합터미널 : (복합터미널 정류장) 버스 102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자 라. 유성 고속버스터미널 : (장대네거리 정류장) → 버스 104 탑승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자 (유성시장 정류장) → 버스 11 탑승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자 (유성시외버스 정류장) → 버스 102, 113 탑승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자 (구암역 정류장) → 버스 103 탑승 → 한밭대학교 정류장 하차 마. 자가용 이용시 주차비는 무료 (국제교류관 옆 지상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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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B IN MEDIA

    [특별기고] 세계 최고 브랜드의 상품 진열을 마음대로 못하는 세상

    박정은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 [파이낸셜뉴스] ‘아이폰, 샤넬, 노티드’ 공통점이 없을 것 같은 이 3가지 브랜드의 특징은 수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오픈런’이 발생해왔다는 것이다. 샤넬은 매년 가파른 가격 인상에도 소비자의 폭발적인 구매가 여전하고, 아이폰은 새로운 시리즈가 출시될 때면 서울 애플 명동 매장은 인근 골목까지 수백명 인파가 꽉 들어찬다. 2017년 1호점을 연 도넛 전문 매장 노티드는 팝업스토어를 낼 때마다 오픈런이 벌어져 화제였다. 유통기업들도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얻는 아이폰 같은 브랜드의 신상품 확보에 사활을 건다. 소비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매장 입구에 신상품을 진열해 그들의 이목을 끌어야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유명 가전 양판점 체인 입구에 항상 다이슨 청소기가 있다. 대형마트 입구엔 일반 브랜드보다 30~40% 저렴한 떡볶이와 감자칩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먼저 매대에 건다. 인기 상품에 대해 소비자들의 구매가 몰리면, 대중의 전반적인 구매수요를 이끈다는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는 유통업계의 ‘국룰’이자 상품 진열의 본질이다. 당연히 온라인 유통업체들도 같은 원리로 삼성 스마트폰이나 아이폰, 겨울에만 입을 수 있는 두툼한 신상 명품 패딩을 검색창 상단에 진열한다. 특히 시시각각 신상품이 여기저기 올라오고 단돈 10원 할인이 귀중한 온라인 유통업체에겐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최근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반박한 입장문에 눈길이 간 이유도 여기에 있다.쿠팡은 PB상품 우대 의혹을 조사해온 공정위에 대해 “애플이나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화장품, 계절성 상품 등의 상단 진열에 대해 공정위가 ‘알고리즘 조작’으로 봤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공정위는 직원 후기 작성으로 PB상품을 상단에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은 쿠팡을 조사해왔고, 곧 제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쿠팡의 주장만 보면 조사가 PB를 넘어 일반 상품으로도 확대된 것으로 짐작된다. 쿠팡은 “유통업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이 본질이고, 구글 같은 검색서비스의 중립성을 유통업체에 적용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한다. 아직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에 무언가를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만약 쿠팡의 주장대로 정부가 상품 진열에 무언가 일률적인 규칙을 만드는 세상이 오면 어떻게 될까. 다시 말해 전 세계가 열광하는 애플이나 삼성의 신제품을 온라인 쇼핑몰 검색창 상단에 진열할 수 없고, 어버이날을 맞아 단 하루 이틀 판매에 집중해야 하는 카네이션이나 꽃바구니를 온라인 상단에 선보일 수 없다면 말이다. 소비자는 그때마다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없게 되고, 유통업체는 매출 급락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상품 진열은 유통업체의 고유 권한이자 근간이다. 미국 베스트바이나 월마트 등 전 세계 주요 유통체인은 애플과 삼성 신제품을 출시 직후 온오프라인 매장과 사이트에 전면 배치한다. 전 세계 소비자를 거느린 브랜드와의 마케팅과 협업 시스템도 작용한다. 그래서 아직 전 세계 정부에서 상품 진열 순서를 규제를 했다는 소식을 들어본 일은 없다. 공정위의 미션은 공정한 잣대로 경쟁을 활성화하고 소비자와 판매자 등의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다. 아이폰 신제품의 검색창 상단 진열이 진짜 알고리즘 조작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로 이어졌는지 궁금한 대목이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같은 중국 온라인 쇼핑몰들이 거대 자본을 무기로 한국의 온라인 시장을 무차별적으로 폭격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지원은 못해줄 망정 각종 규제와 제재로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악화시킬 수 있는 정부의 간섭은 지양해야 한다. 박정은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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