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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경영 : 차이를 만드는 글로벌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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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 NOTICE
    [학사]

    24-2학기 경영학인턴십 교과목 사전 신청 안내(~8/7 23:59 )

    2024학년도 제2학기 경영학인턴십 수강을 위한 사전 신청 관련 안내드립니다. 2024학년도 제2학기에 경영학인턴십 교과목 수강 예정인 학생들은 반드시 사전 신청을 통하여 승인 후 수강 신청 바랍니다. (*경영대학 홈페이지의 경영학인턴십 교과목 관련 공지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신 후 신청바랍니다. https://biz.ewha.ac.kr/biz/biz/notice.do?mode=view&articleNo=156823&article.offset=0&articleLimit=10 - 다 음 - 1. 24-2학기 경영학인턴십 수강 사전 신청 기간 : 2024. 07. 24. (수) ~ 2024. 08. 07. (수) 23:59까지 2. 수강 자격 -본교 재학생(4학기 이상 수료) 중 국내 기업 및 기관에서 인턴 근무 예정 학생 (계약직/파견계약직/정규직 근무 학생 신청 불가) 3. 신청시 주요 유의사항 (경영대학 홈페이지 교과목 관련 세부 유의사항 확인 必) -경영학인턴십 교과목은 전공학점으로 인정됨(근무 기간 및 실제 근무시간 기준 최대 3학점) -인턴으로 근무하는 학기에 학점취득이 인정되므로, 반드시 해당 학기 시작 전 사전 신청 必 ※ 과거에 인턴십을 완료한 학생의 경우 전공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음 ※ 인턴 근무 기간이 수강신청 하는 학기 기간과 일치해야 함 -한 학기에 1개의 인턴십 교과목만 이수하는 것이 원칙 (동일 교과목을 다시 수강하는 것은 불가함 - 인턴십Ⅲ을 수강하고 그 다음 학기에 또 인턴십Ⅲ을 수강하는 것은 불가 / 동일한 학수번호의 교과목은 한 번만 수강 가능함) -근무예정기관에서 경영학인턴십 학점인정 서류에 날인 가능한 지 확인 必 (해당 사항 미확인으로 추후 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시 학점 인정이 어려우니 유의/서식은 상단 링크 내 첨부파일 참고) *반드시 절차에 따라야만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학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4. 신청방법 -기간 내 학과 메일로 사전 신청서(첨부파일 참고) 제출 : biz@ewha.ac.kr ※ 메일 제목 : [인턴십] 학번_이름_사전신청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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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교류
    [국제교류]

    교환학생 경영대학 전공학점인정 사전승인제도 안내 (globalewha@ewha.ac.kr)

    교환학생 경영학부 전공학점 사전승인절차 변경: 2023.03.08. ※ 학점이전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globalewha@ewha.ac.kr로 문의 바랍니다. 1. 사전승인 신청대상 : 현재 경영학부 주전공/복수전공/부전공을 하고 있거나 추후 경영학부 복수전공/부전공 신청 예정이어서, 교환교 수강예정 교과목의 학점을 경영학부 ‘전공선택 이수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2. 신청절차 시기 내용 방법 매월 둘째 주까지 (학생→학과) 서류 제출 매월 둘째 주까지 제출 서류를 메일로 송부 (globalewha@ewha.ac.kr) - 메일 제목: [사전승인신청] 파견시기_학번_성명 (예시: [사전승인신청] 23-1_2085000_김이화) 매월 셋째 주 경영학과 검토 일괄 검토 매월 넷째 주 (학과→학생) 승인 안내 승인 내용을 PDF 파일로 메일 회신 (별도 문자 안내 없음) - 메일을 받지 못할 경우, globalewha@ewha.ac.kr로 문의 - 서류는 개인이 출력하여 보관하며, 귀국 후 학점이전 신청 시 활용 (참고) 파견시기 = 교환교 수강예정 학기 / 매월 둘째 주: 매월 두 번째 일요일이 시작하는 주차 - 교환교 수강신청 이전에 사전승인 완료될 수 있도록 미리 신청해야하며, 수강신청 후 사후 승인 불가 - 사전승인 신청 시 가급적 DB에 있는 교과목 중 선택하며, 그 외의 교과목은 본교 개설 교과목 중 ‘전공선택’으로 대응될 수 있는 과목으로 선택하여 신청 3. 제출서류 1) (필수) 사전승인신청서 (붙임): 엑셀 형식에 작성하여 제출 - 파일명: 사전승인신청서_파견시기_성명 (예시: 사전승인신청서_23-1_김이화) - 교환교의 semester/quarter/ECTS/기타 기재할 것 2) (필수) 교과목 강의계획안: 하나의 PDF파일로 만들어 제출 - 파일명: 강의계획안_파견시기_성명 - 해당 학기 강의계획안이 없는 경우, 강의 개요 혹은 직전 학기 강의계획안 제출 필수 3) (선택) 교환교의 School Profile: 강의계획안 상에서 ‘semester/quarter/ECTS/기타’ 내용을 확인 가능하면 제출 불필요 - 파일명: school profile_파견시기_성명 4) (선택) 사전승인 요청사유서 (붙임): DB에 없는 교과목 중 경영학 과목으로 승인 요청하는 경우, 사유에 대해 자세하게 기재 - DB 내 기존 교과목명 변경 등의 경우 사유 기재하여 제출 ※ 본 사전승인은 경영학부 전공인정 여부만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추후 학점이전 가능한 학점 수에는 제한이 있으니, 실제 수강신청 시에 고려 바랍니다. 4. 문의: globalewha@ewha.ac.kr 원활한 응대를 위하여 관련 문의는 해당 이메일로만 접수하고 있사오니 양해 바랍니다. 아울러 개별 교과목의 승인 여부는 일괄적으로 검토하여 결과를 알려드릴 예정이므로 개별적으로 답변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교환학생 경영학부 전공학점 승인 원칙 변경: 2023.03.08. 1. 학점인정 신청가능 교과목: 교환교 “경영학” 전공 교과목 (학부/대학원 교과목) 2. 경영학부 전공인정여부 판단 기준: 1) 기존에 승인된 교과목 (붙임의 DB 파일 참고) - DB는 상시 업데이트되므로 수시로 확인 (2023.04.24. 업데이트) 2) 경영대학 부학장의 종합적 판단: DB에 없는 교과목에 한해, 강의계획안 및 사전승인 요청사유서를 기반으로 개별 검토 ※ 본교 경영학부 교과과정의 “전공기초, 전공필수 과목”은 본교 수강 원칙 - 교환교 수강 교과목과 본교의 전공기초/전공필수 교과목의 영문명이 일치/유사하거나, 강의계획서상 수학 내용이 유사한 경우에도 모두 인정 불가 - 참고: 경영학부 전공기초/필수 교과목 (2023학년도 교과과정) ㄴ 전공기초: 경영통계학 (Statistics for Business) ㄴ 전공필수: 회계정보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Information),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운영관리 (Operation Management),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조직행위관리 (Managing Organization Behavior), 기업가정신과경영정책 (Entrepreneurship, CEO Lectures, and Business Policy) 3. 추후 귀국하여 유레카로 학점이전 신청 시, “본교인정과목없음”-"전공선택"으로 신청 (‘이수학점’만 인정 가능) - 본교 교과목 1:1 대응을 선택하면 학점이전 승인 불가 - 본교 교과과정 내 '전공기초, 전공필수'로는 학점이전 불가 (본교 교과목으로 수강해야 졸업 가능) 4. 인정학점: 경영대학 자체파견 교환학생의 경우 최소 12학점 이전 원칙 - 최대 18학점 이전 가능 (계절학기: 재학중 6학점, 휴학중 3학점) FAQ - 경영대학 전공으로 사전 승인 받은 학생은 복학하여 별도의 논의 절차 없이, 유레카를 통해 '본교인정과목 없음'으로만 학점이전신청 - (필독) 학점이전 매뉴얼: 본교 홈페이지와 국제학생팀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신청 - 진행상황: 확인중 (학적팀) → 승인대기중 (전공:학과주임교수) → 확정대기중 (학적팀) → 확정완료 - 신청시기: 교환학생프로그램 종료 후 (귀국 후) 첫번째 학기 이내에 완료하는 것이 원칙이며, 졸업 전 마지막 학기라면 중간고사 이전까지 신청해야 졸업사정이 원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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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력지원
    [홍보]

    [이노션] 대학생 대상 S.O.S 공모전 (~8/14까지)

    ○ 공모전명 : 이노션 S.O.S(SOCIAL PROBLEM SOLVER) 공모전 * 2011년부터 시작된 이노션 대표 프로그램인 S.O.S(Social problem Solver)는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광고 경험 기회와 장학금을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모집 요강: 1. 참가 대상 :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 (전공무관 | 학사, 석사, 휴학생 및 군복무자 포함) 2. 응모 주제 : AI시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아이디어 3. 응모 부문 : 기획/크리에이티브 구분없이 아이디어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참여 가능 4. 응모 기간 : 8/1 (목) ~ 8/14 (수) 15시 5. 접수처 : 홈페이지(http://sos.innocean.com/) ○ 수상 혜택 : 1) 최대 1,000만원 혜택, 10여 개 파이널리스트 팀 전원 장학금 및 상장 수여 2) 대상팀 이노션 인턴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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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B IN MEDIA

    [기고] 기업의 마케팅과 징벌적 과징금

    우리의 경제는 시장경제 체제에서 경쟁과 수요공급의 원칙에 의해 돌아가는 게 아닌 것 같다. 계획경제에 의해 정부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규제하려는 느낌이 매우 강하다. 기본적으로 경제가 시장 메커니즘 대신 정부의 간섭과 규제에 의해 작동되고 시장의 원리보다는 행정당국 지침에 따라 움직인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쿠팡의 마케팅 행위를 위계에 의한 고객 유인 행위라고 규정하고 과징금 1400억원을 부과하였다. 마케팅은 이윤 창출과 함께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상호 혜택을 추구한다. 마케팅의 기본은 제품을 만들고 고객이 원하는 곳에 적정한 가격을 제안하며 차별점을 강조하는 판촉행위를 통해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다. 최근 기업의 마케팅에 대해 지나칠 정도의 규제와 징벌적 과징금 부과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에 이러한 규제와 과징금 부과가 증가하고 있다. 논쟁이 심화되고 있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도 그렇다. 광고의 홍수로 인해 광고에 대한 피로도와 회피 성향이 커지는 가운데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에게 많은 호응과 유용성을 제공하였고 급격한 광고시장 확대를 가져왔지만 개인정보 보호와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실익과 우려가 공존함에도 규제만 하려고 한다. 유통의 마케팅에서 기본은 다양한 제품 구색을 갖추고 이를 보기 좋게 진열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특정 제품에 대해 더 많이 팔릴 수 있도록 판촉 노력을 한다. 신제품이나 재고가 많은 제품을 처리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다. 첫 화면에 제품이 등장하고 맞춤형 광고로 관심이 있는 상품을 보여주는 것은 온라인 유통의 알고리즘이고 제품 진열이다. 온라인 유통의 차별적인 핵심 역량이 바로 이 알고리즘이다. 조작한다는 것과 알고리즘을 기업의 차별적 목적에 따라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의미가 매우 다르다. 이를 조작했다고 하는 것은 특히 혁신적인 알고리즘을 중시하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에는 너무 과한 지적이다. 해가 되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리뷰 댓글을 조작한다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기업의 임직원들이 리플을 달면서 모든 평점을 다른 글보다 높게 한다든지 수적으로 모든 리뷰 글을 압도하고 여론을 오도하였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는 기업에 경고를 보내고 시정 요구를 해야 한다. 소비자가 잘못된 구매와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인이 근무하는 기업의 제품에 대해서 소비자로서 글을 남기는 것이 잘못된 것일까. 소비자는 바보가 아니다. 소비자는 충동구매를 하는 비합리적인 면도 있지만 집단으로 보면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이성적인 존재다. 최근 중국의 온라인 거대 기업들이 무차별적으로 공격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보면서 이러한 우려가 커지는 것은 왜일까. 환경 파괴와 우리 중소기업을 중국의 초저가 제품으로 경쟁에서 밀려나게 만드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를 보면서 여기에 대한 정부의 간섭은 왜 없냐는 생각도 해본다. 우리나라에서 혁신적인 기업은 더 이상 비즈니스를 할 수가 없는가. 기업의 혁신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정한 경쟁 및 소비자를 위한 정부의 역할이나 기업의 노력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박정은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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