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모바일메뉴열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상단 이미지

경영정보시스템이란?

경영정보시스템 전공은 기존에 경영학 전공 분야로 분류되던 경영학적 지식과 전산 혹은 컴퓨터학과의 학문영역으로 분류되던 교과목들을 혼합 편성함으로써 정보기술을 이해하는 경영 전문가, 경영을 이해하는 정보기술 전문인의 양성을 도모한다.
21세기에는 모든 산업분야에서 정보화의 정도가 그 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여 본 전공은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지식 정보의 발굴, 관리, 활용 능력을 갖춘 경영 전문가 및 정보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공학적 기법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정보기술 전문인의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학습내용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의 계획, 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등의 기술적인 측면과 그 응용과 실제의 접목을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등의 전략적 측면의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 진출분야

본 학과의 진로 영역은 크게 IS 관련 직종으로의 취업과 경영기획, 관리 직종으로의 취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IS 관련 직종으로는 정보시스템 컨설턴트, 시스템 분석가, 정보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각 기업의 전산업무 담당자 등을 예로 들 수 있고 경영기획, 관리 직종으로는 금융기관, 국영기업체, 무역회사, 유통업체의 기획 및 경영전략 담당자를 예로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