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모바일메뉴열기
 
 

인사조직/전략

인사조직/전략 상단 이미지

인사조직/전략이란?

인사조직/전략 전공은 ‘Management 전공’으로 부르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세부 영역을 포함하는 학제적인 전공이다.

학습내용

1. 조직행위 및 조직이론

이 영역에서는 조직학의 핵심 분야인 조직행위와 조직이론을 다룬다. 조직행위 분야에서는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 전체 수준에서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며 구체적으로 지각, 퍼스낼리티, 모티베이션,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학습, 리더십 등 주제를 학습한다. 조직이론(OT)에서는 조직구조와 조직간의 관계, 조직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조직변화 등 이슈를 다룬다.

2.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는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계획, 조직, 개발, 그리고 통제에 관한 폭 넓은 이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 인적자원개발(HRD), 경력개발, 평가 및 보상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

3. 전략 경영

이 영역에서는 기업의 최고 경영자 관점에서 경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원과 역량, 경쟁적 우위, 다각화와 같은 전략적인 이슈들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전략 경영 교과에서는 경쟁적 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 기업전체와 사업부 수준에서 전략을 수립, 집행, 그리고 통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학습한다.

4. 국제 경영

이 영역에서는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기업의 경영전략과 조직의 변화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다국적 기업이 직면하는 국제 경영환경에의 적응문제와 조직관리, 그리고 전세계적인 전략을 다룬다.

사회 진출분야

매니지먼트 전공에서는 인사조직/전략을 결합하여 교육하며 이 전공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학부 및 대학원 졸업생은 기업의 인사, 기획, 전략, 그리고 국제경영 파트에서 경력을 쌓아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으며, 또한 경영 컨설턴트, 헤드헌터, 그리고 전략 전문가 같은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